동료상담

동료 삼담(Peer Counseling)

 

 

장애인의 문제는 삶의 전 영역에서, 매 순간순간마다 부딪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동일한 사회적 환경에서, 동일한 경험을 하는 장애인 당사자에게 정보를 얻는 것은 자립생활에 있어서 출발점이 된다. 이러한 자립생활의 이념에 기초한 동료상담은 자립생활센터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서비스로서, 장애를 가진 동료로부터의 상담을 통한 지지는 실질적 자립생활의 초석이 된다. 동료상담의 핵심적 기능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다.

유사한 경험을 한 동료와의 상담을 통하여 자립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얻게 된다.

 

 

자신과 동일시 할 수 있는 상황에 처하여 있는 동료에게 듣는 경험은 강력한 예시적 힘이 있다. 동료상담은 자립생활을 경험한 역할 모델을 통해, 법률적인 문제, 재정관리, 지역사회자원 활용, 곤란한 문제에의 대처방법 등에서 경험과 정보를 제공한다. 동료상담가는 장애인으로서 자신의 체험을 살려서 식사 준비, 집안의 가구를 사용하기 쉽게 배치하는 일, 여가시간의 활용방법 등 실제적인 일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상대 장애동료가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심리적, 정서적으로 함께해 주는 지지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동료상담가도 장애를 가진 누구나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 전문지식과 소양을 쌓은후 가능하다, 꾸준히 동료상담가도 역걍강화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