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조모임

자조모임

 


 

자조모임이란 같은 경험을 가진 동료장애인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를 지지하며 자립생활을 실현해나가기 위해 역량을 키워나가는 활동입니다.

 

Wohlfahrt and Breitkopf에 따르면, 장애인과 만성질환자들이 포함된 건강분야에서의 자조’(Gesundheitsselbsthilfe)직면한 다양한 장애현상과 신체적정신적장해나 사후케어를 필요로 하는 질환 등 건강상의 위기상태를 극복하거나 개선하고, 앞으로의 회의적 상황에 대한 예방 차원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집단적 행동양식을 포함한다고 정의한 바 있다. 또한 자조모임이란, ‘지역사회내에서 적은 인원으로 작은 모임을 지향하는 것을 기본 특징으로 하는 바(DAG SHG 1987; Zastrow 1990; 한국뇌성마비복지회 1997), 따라서 본고는 장애인 자조모임을 공통의 혹은 유사한 장애특성을 안고 있는 당사자로서의 각 개인들이 자발적 의지와 협력적 상호연대, 정기적지속적 경험 및 정보교류와 이를 통한 정서적 지지 및 상호 환류(feedback)로써 문제의 해결을 모색함과 동시에 개인사회(정치)적 변화를 도모하는 소규모 결사체라고 재정의 한다.

 

이런 자조모임의 활성화와 센터프로그램의 연계로 중증장애인들의 자조모임에 적극적인 지원을 저희센터가 함께하겠습니다.